알라딘 전자책

검색

잠들기 전에 읽는 인문학 365

오렌지연필

양승욱 (지은이)

2022-02-04

대출가능 (보유:1, 대출:0)

책소개
저자소개
목차
초보자를 위한 쉽고 재미있는 인문학 교실
날마다 ‘인문학 365’로 나를 업그레이드하라!

이 책은 인문학의 기초가 되는 문학, 역사, 철학, 신화, 종교, 음악, 미술 등 총 7개 분야를 다루고 있다. 인류는 지구상에 출현한 이래로 이 7가지 학문을 통해 문명을 이루고 발전을 거듭해왔다. 인류의 유산 그 모든 것이 녹아 있는 만큼,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날마다 한 분야씩 365일 동안 꾸준히 읽어나가자. 그러다 보면 삶의 깊이는 물론 사고의 폭이 크게 확장될 것이다.

세상에서 가장 짧은 인문학 수업!
하루 10분, 7분야 365개의 인문학으로 상식을 초월하다

월요일, 호메로스 · 이백 · 단테 · 몽테뉴 · 셰익스피어 · 괴테 · 톨스토이 · 체호프 · 카프카 · 헤밍웨이 등 세계문학사에 이름을 남긴 대표 작가들의 삶과 그들의 작품을 만나보자. 작가 저마다의 인생을 통해 작품의 탄생 배경을 파악하면, 작품에 담긴 주제가 무엇인지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.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매력적인 작품들이 주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보자.

화요일, 인류 문명과 전쟁 그리고 혁명과 분쟁 등 세계 역사의 분기점이 된 핵심 사건들을 연대순으로 짚어보자. 흐름대로 따라가다 보면 동서양의 역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. 문명의 발생과 발전 및 쇠락의 과정, 전쟁 발발의 원인과 결과, 자유와 평등과 존엄을 위한 저항의 역사, 종교와 인종 그리고 영토 분쟁이 일어나게 된 배경 등을 꿰뚫어 보자.

수요일, 고대 그리스 · 로마로부터 시작하여 중세, 르네상스, 바로크, 계몽주의를 거쳐 19세기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활약한 동서양의 대표 철학자들, 그들의 사상과 삶을 들여다보자. 탈레스 · 소크라테스 · 플라톤 · 한비 · 묵자 · 아우구스티누스 · 키르케고르 · 니체 · 미셸 푸코 등 그들의 철학이 내 삶을 깨워줄 것이다.

목요일, 유럽의 문화 및 예술의 뿌리인 그리스 · 로마 신화 세계로 들어가보자. 카오스 이래로, 제우스와 그의 가족들로 구성된 올림포스 12신, 헤라클레스 · 페르세우스 · 테세우스 등 영웅의 활약상, 여러 요정과 괴물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. 이는 유럽 문화와 예술을 깊이 이해할 단초가 될 것이다.

금요일, 세계 4대 종교인 기독교 · 불교 · 이슬람교 · 힌두교를 비롯하여 유교 · 도교 · 조로아스터교 · 유대교까지 살펴보자. 각 종교의 기원과 전개 과정, 교리와 경전, 창시자와 성지 등 각 종교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. 또한 신과 인간, 우주 생성의 비밀, 삶과 죽음, 사후 세계 등 종교가 인류에게 가르침을 준 진리를 탐구하며 나를 성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.

토요일, 음악은 귀로 듣고 마음으로 공감하는 예술이다. 고대 그리스 음악부터 20세기 현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서양 음악의 역사를 따라가자. 토머스 탤리스 · 바흐 · 헨델 · 모차르트 · 베토벤 · 파가니니 · 차이콥스키 · 베르디 · 바그너 · 슈베르트 · 푸치니 · 쇤베르크 · 레너드 번스타인 등 음악사에 큰 영향을 끼친 대표 음악가들을 시대별로 만나며 그들이 펼쳐놓은 명곡에 귀를 기울여보자.

일요일, 회화 · 조각 · 건축 영역에서 세계 미술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레오나르도 다빈치 · 미켈란젤로 · 라파엘로 · 마네 · 모네 · 세잔 · 고갱 · 피카소 · 앤디 워홀 등 거장들의 작품을 미적 관점에서 살펴보자. 그들의 작품 세계를 통해 그들이 추구한 화풍과 기법 등 미술의 기초적인 지식도 접해보자. 명작에 대한 안목이 자신도 모르게 길러질 것이다.

공지사항

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.

공지사항 더보기